성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최정열 교수가 개발한 에너지관리 및 효율화 분야의 국내단체표준 4건이 최종 승인되었다.
지난 12월에 열린 제102차 정보통신표준총회에서 ‘전기저장장치(ESS) 통합모니터링시스템 제1부 참조모델’과 ‘제2부 데이터수집항목’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(TTA)의 단체표준으로 최종 승인된 것이다.
본 표준은 한국전기안전공사, 대건소프트와 공동으로 개발한 것으로, ESS 통합모니터링시스템의 구성과 기능 요구사항을 정의하는 참조모델을 제시하고, ESS의 운용 상태 감시를 위해서 수집해야 하는 데이터 항목들을 정의한다.
본 표준을 활용하여 전국에 산재되어 있는 2천여 개의 ESS의 운용 상태를 상시 감시함으로써 화재 예방은 물론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관리할 수 있게 되어 ESS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.
또한, 지난 달 열린 스마트그리드표준화포럼의 운영위원회에서 ‘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(FEMS) 제1부 참조모델’과 ‘제2부 기준정보 식별체계’를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의 단체표준으로 최종 승인하였다. 본 표준은 한국EMS협회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(ETRI)과 공동으로 개발한 것으로,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의 구성 및 기능요소, 기능 요구사항을 포함하는 참조모델과 관리 대상 기기들의 식별 체계를 정의한다. 본 표준은 ‘FEMS 보급형 표준 플랫폼 개발 및 실증 사업’의 일환으로 개발된 것으로, 공장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에너지 경영을 수행하도록 지원한다.
정부에서는 2050 탄소중립을 위해서 산업 분야 에너지관리시스템 보급을 확대하고 있어 향후 본 표준을 활용하여 공장의 에너지 절감 및 탄소중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.